박스풀 Boxful, 2023 IFS 프랜차이즈 홍보 부스 대성황

안녕하세요. 물류를 혁신하고 싶은 박스풀의 두더지 성정학입니다.
박스풀 공유창고가 참가한 '2023 IFS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부스가 대성황을 이루는 바람에 기존 뉴스레터 발행시간보다 앞서 뉴스레터를 보냅니다.
제 예상을 훌쩍 뛰어넘는 방문자와 관심으로 인한 반성의 의미에서 1일차 저희 현황과 박람회 기간 동안 진행 중인 프로모션에 대해서 누군가는 볼 거라 믿고 장황한 글을 작성합니다. 


프랜차이즈 박람회 참가의 취지



For what?
11월까지 총 4개의 가맹점을 더 오픈해야 하는 상황에서 박람회를 참가하는 결정은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참가를 결정하게 된 것에는 아래의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Tech Startup Boxful

 저희는 처음부터 지금까지 물류 분야를 기술로 혁신하기 위해 기술 창업을 하였고, 기술 창업만이 시장과 고객에게 혁신과 높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 믿고 달려왔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저희가 단순 포장 대행 또는 매장에 판넬로 공간을 구획하여 보관비를 받는 걸로 인식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는 단순 매장을 늘리기 보다는 무인 매장관리에 필요한 기술 그리고 운영 노하우를 담기 위해 노력했고 그 고객은 바로 점주님들이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셀프스토리지(Self storage) 업체들은 완벽한 100% 무인 입출입 방식을 구현하지 못하고, 매장관리 심지어 청구 관리 페이지도 없는 실정입니다. 이제 10개의 가맹점을 넘기다 보니, 저희의 관리자 페이지를 대중에게 공개 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저희가 라커를 전시하는 것이 아닌 시스템을 제공하고 더 나아가 부동산을 활용하고 관리할 수 있는 업체라는 것을 알아봐 주실 분들이 분명 이제 있을 거라 믿기에 전시회에 참가하였습니다. 


둘째. Value proposition , Uniqueness 차별화 차별화 차별화

 인생이 쉽지 않음을 한 해가 넘어갈 때마다 더욱 생각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모든 개인, 조직, 기업은 힘들더라도 생존하기 위해 차별화에 모든 역량을 집중합니다. 운 좋게 저희 박스풀은 다른 유명 기업들 대비 낮은 차별화의 정도로도 단 한 번도 제대로 된 위기를 겪은 적이 없습니다. 이유는 시장이 계속 성장해 왔고 공급 대비 수요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영업&운영팀에서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보완해왔기 때문입니다. 저희 영업&운영팀은 이제 명실상부 최초의 도심 내 공유 창고 가맹사업자이자 최다 가맹수를 확보한 경험을 토대로 시장에 파급력을 가져다줄 수 있는 차별화 전략이 있습니다. 저희 박스풀 인재역량은 총점 100점 만점에 약 60점 정도로 보입니다. 운영은 2류, 마케팅 3류, 기술은 4류로 현재 저희 박스풀의 역량을 분류하고 있습니다.  물론 제 기준이다 보니, 박한 평가가 나오나 다른 경쟁사 대비는 월등히 훌륭하나 시장이 운 좋게 성장하다 보니 낮은 역량과 차별화로도 괜찮은 성과를 냈습니다.

하지만 이번 박람회에  1일차에 박스풀 부스에 무려 방문자는 350명, 컨설팅은 30명, 브로슈어 500장을 소진하였습니다. F&B보다 저희 박스풀에 더 많은 관람객들이 질문하고 방문해 주셨습니다. 저조차도 깜짝 놀란 관심과 실질적인 계약으로의 전환을 이루어 냈습니다. 이러한 놀라운 관심을 통해 저희 내부의 누군가는 인생에 다시오지 않을 기회임을 알고 제대로된 노력을 통해 차별화를 고집하고 고객을 만족시키면 노력대비 엄청난 보상이 따라올것을 상상할거라 믿기에 참가하였습니다.  회사의 눈치를 보는것이 아닌 진실되게 고객의 눈치를 보는 조직이 될거라 믿습니다. 


셋째. Scalability   시스템 VS 간판 달기

 이번 박람회를 통해 시장에서의 저희의 위치와 관심을 통해, 저희의 브랜드가 더 넓게 펴지길 기대합니다. 물론 이번 박람회를 통해 가맹 계약이 더욱 많이 이루어지면 행복하겠지만, 그보다 저는 저희의 간판단 매장이 100개가 되는 것보다 저희의 시스템을 설치한 매장이 1,000개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매장을 오픈하면서 매번 느끼는 감정은, "참 생각할게 많다", "작업자들 정말 지시대로 안 따른다", "생각보다 오래 걸린다", "이건 어떻게 처리를 하냐..", "점주는 알까 우리가 정말 내 매장보다 더 신경쓴다는걸" 이런 생각을 하면서 결론은 시스템은 한달에 1,000개도 판매한다. 하지만 매장 오픈은 5개가 최대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래서 저는 시스템을 발전시켜야 저희 확장성이 배가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여 경쟁사에도 쓸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매장은 오픈하겠지만 충분하게 발전된 이후로는 한국보다는 유럽에 진출하여 더 편안하지만 높은 안전성을 제공하고 유럽 고객들들도 더욱 발전된 시스템을 쓰게 하고 싶은 게 저의 계획입니다. 


마지막. Integration WMS with IoT

왜 풀필먼트(Fulfillment)와 셀프스토리지(Self storage)를 같이하냐는 물음에 저는 "둘 다 본질이 같은데 왜 다른 걸로 보시나요."라고 늘 반문하고 싶습니다. 사람들은 본인이 믿고 싶은 바를 믿습니다. 제가 아무리 같다고 이야기하여도 믿지 않는 분들이 많아, 늦어도 내년 6월쯤에는 저희의 fulfillment WMS와 IoT 매장관리 시스템이 합쳐져서 온라인 전자상거래를 하시는 분들이 가려운 부분들을 해결해 드리려 합니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서 내부적으로 저희를 더 개혁하고 소비자들과 점주님들의 문제를 합리적인 비용에 해결하는 업체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3류에서 2류로 이제 1류로 올라가 보겠습니다. 

10월에 제주도 3개 지점 오픈
11월에 수원광교점에 오픈합니다! 
말보다는 행동으로!
Nothing is better than anything! 

#Selfstorage #fulfillment #WMS #풀필먼트 #トランクルーム #self stockage #Selbstlagerung #almacenamiento #самостоятельное хранение #kho lưu trữ riêng #จัดเก็บด้วยตนเอง #التخزين الذاتي

2023 IFS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에 이어 다양한 매체를 통해 박스풀 공유창고만의 차별화된 경쟁력과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니 예비 창업주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AG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