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서비스 3PL˙4PL˙풀필먼트란 무엇일까?

안녕하세요, 여유를 채우는 박스풀입니다.
온라인 스토어를 운영하시는 분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아직 3PL과 풀필먼트가 뭘 해주는 서비스인지, 장점이 뭔지 모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3PL과 풀필먼트 용어를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물류대행 서비스

1PL, 2PL는 뭐예요?

풀어서 First Party Logistics, Second Party Logistics로 불리는데 보다 간단하게 이해하려면 P에 Person을 대입해서 생각 해시면 쉽습니다. 1PL은 1 Person, 즉 1명의 사람이 제품 조달, 판매, 수송, 보관, 제품 배달까지 모두 담당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면 2PL은? 사람이 1명 더 늘었죠. 2명의 사람이 조달, 생산, 판매, 제품 배달을 하는데 1명은 내 자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류 업무를 자회사로 독립시켜 내 물건만 담당할 수 있도록 회사를 따로 독립시켜 운영하는 형태입니다. 

혼자 포장-배송 하기 힘들어요

3PL은 뭐예요?

3PL은 3자 물류라고 많이 알려져 있죠. 3PL 업체들은 제품 조달 , 판매, 수송, 보관, 배달 기능 중에서 수송, 보관, 배달 기능만 전문적으로 담당합니다. 물류대행 전문업체를 아웃 소싱하면  물류비용(포장-배송에 들어가는 비용과 노력)을 절감할 수 있고 절감된 비용만큼 마케팅과 제품 개선에 투자하여 고객 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물류 과정

4PL은 뭐예요?

4PL은 3자 물류에 IT, 컨설턴트, 금융업체가 융합된 물류 솔루션을 말합니다. 4PL 솔루션에는 아웃소싱(Outsourcing)과 인소싱(Insourcing)을 통합해 상호 보완관계에 있는 타 물류업체와 연합하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풀필먼트는 뭐예요?

풀필먼트(Fulfillment)는 고객 주문이 들어왔을 때 제품을 고르고(Picking), 포장(Packing), 그리고 배송(Delivery)을 하고 혹여 교환 또는 환불 요청이 생겼을 때 직접 대응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쿠팡 풀필먼트, 카카오 풀필먼트, 아마존 풀필먼트 등 업체들에서 풀필먼트 단어를 굉장히 많이 쓰는데요. 전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아마존 풀필먼트(Fulfillment By Amazon)을 예로 들면 아마존에서는 풀필먼트를 "만족스러운 고객의 주문 처리"라고 하더랍니다. 아마존 고객은 전세계적으로 3억 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고객들의 구매 경험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것들이 필요할까요? 상품 주문, 취소, 배송, 고객별 요청사항 등 이 모든 것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고객 물건 또는 배송과 관련된 모든 업체들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으로 빠른 배송 서비스를 가능케 하도록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고도의 IT 작업이 필수적이죠.

상호보완 관계에 있는 다양한 업체들이 이루는 풀필먼트 서비스

3PL, 4PL, 풀필먼트 모두 물류대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직접 제품 조달부터 배송까지 감당하는 것보다 물류대행업체를 통해 일부 과정을 관리하시는 게 돈을 절약하고 효율적으로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시점이 있습니다. 물류작업에 쓰이는 기회비용(시간, 공부, 돈 등)을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3PL, 4PL, 풀필먼트 업체들이 많고 업체별로 견적도 다르기 때문에 직접 비교해보시면서 내 서비스와 어울리는 서비스를 찾으시고 한결 여유롭게 성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by. 여유로 채우는 박스풀 풀필먼트.

 

박스풀 풀필먼트가 궁금하다면?
풀필먼트에 대해 더 궁금하다면?

 

TAG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