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 캔버스(Lean Canvas) 쉽게 이해하기

1. '린 캔버스' 란?

'린 캔버스(lean canvas)'란

아이디어를 구체화 시키기 어려운 초기 창업자,

새로운 사업을 준비하고 있는 기업,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기획자 를 위한 한 페이지의 사업 모델 양식, 린 스타트업을 도와주는 프레임 입니다.

그렇다면 '린(lean)' 이란 무엇일까요?

 

2. '린(lean)'의 개념

'린(lean)'이란 돈과 시간사용을 최적화하여 낭비를 없애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3. '린 경영' 이란?

'린(lean)'의 개념을 바탕으로 탄생한 '린 경영'은 최초의 사업 계획이 바로 성공으로 이어지는 것은 어렵다는 현실을 바탕으로 사업계획을 체계적으로 반복, 개선하며 사업 개발 과정에 고객들을 참여시키는 경영 기법입니다.

 

4. '린 스타트업' 이란?

그렇다면 더 나아가 '린 스타트업'이란 무엇일까요? 린 스타트업이란 돈과 시간사용을 최적화 하기위해 핵심적인 최소한의 기능을 갖춘 제품, MVP(Minimum Valuable Product) 를 시장에 먼저 내놓고, 반응에 따라 제품을 지속적으로 보완해나가는 경영방식입니다.

 

5. '린 캔버스' 작성하기

시장을 빠르게 검증하는 것과 사업의 과정을 시뮬레이션 해보는 것이 바로 린 캔버스를 작성하는 목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는데요! 

린 캔버스 프레임

 

아홉개 칸의 항목들을 어떤 순서로, 어떻게 작성할 수 있을까요?

첫 번째, Problem -> 나의 서비스가 해결하려는 문제를 적어봅니다.

두 번재, Customer segments -> 첫 번째 항목에서 작성한 문제점을 가진 고객군 중에 목표로 삼을 고객군을 정의합니다.

세 번째, Unique Value Proposition ->목표로 삼은 고객에게 제품과 서비스가 어떤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 정의합니다.

네 번째, Solution -> 우리 제품과 서비스의 주요한 기능과 장점을 정의합니다.

다섯 번째, Channel -> 우리 제품과 서비스가 목표로 삼은 고객에게 전달되는 경로가 어디인 지 정의합니다.

여섯 번째, Revenue Stream -> 고객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 후 수익을 어떻게 창출할 수 있을 지 적어봅니다.

일곱 번째, Cost Structure -> 우리의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해 발생되는 비용이 무엇일 지 적어봅니다.

여덟 번째, Key Metrics -> 우리 서비스의 마케팅이 잘 수행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핵심 지표 설정합니다.

아홉 번째, Unfair Advantage -> 우리 제품과 서비스가 다른 것 보다 뛰어난 점이 무엇인지 적어봅니다.

 

마지막 칸 까지 채웠다면, 린 캔버스 작성하기 완료! 어렵지 않죠?

다음 포스팅은 관심가는 스타트업의 데모데이 영상을 바탕으로 린 캔버스를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TAG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