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 캔버스 작성하기- 서울번드

관심가는 스타트업의 데모데이를 바탕으로 린 캔버스를 작성해보려고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시아의 보물들이 모이는 곳
'서울번드'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코로나 19가 장기화되며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다 보니
홈카페나 홈인테리어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잖아요?
이에 따라 한국의 홈데코 시장은 전년대비 23.9% 로 급성장 중이라고 합니다!


북유럽을 대표하는 IKEA, 북미를 대표하는 Crate&Barrel 이 리빙 시장의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는데,
아시아를 대표하는 한국의 브랜드는 부재한 것 같습니다. 문제가 무엇일까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번드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린 캔버스 작성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린 캔버스 작성- 서울번드

1. Problem(문제점)

1) 아시아를 대표하는 한국의 브랜드는 부재
- 한국에서 홈데코 시장이 급성장 중임
- 북유럽을 대표하는 IKEA, 북미를 대표하는 Crate&Barrel 이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음

2) 소비자와의 접점을 찾지 못하여 브랜드화되지 못함
- 아시아의 라이프 스타일을 대표하는 한국의 장인들은 좋은 제품을 만들지만 마케팅과 세일즈 능력이 부족함
2. Custormer Segments(고객군)

'3040 여성들'
- 3040 여성들에게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며, 고객 당 구매 단가는 평균 13만 원으로 높은 편임
3. Unique Value proposition(고유의 가치 제안)

-공예가의 수작업으로 만들어진 독특한 아이템을 힘들게 찾지 않아도 온라인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음
4. Solution(해결책)

1) 전국에 있는 한국이 장인들의 제품을 서울번드 온라인에 입점시킴
2) 분야별 전문가들과 화보, 영상, 스토리텔링 등의 콘텐츠를 제작
3) 쿠킹, 리빙 인플루언서들과 마케팅을 진행함
5. Channel(채널)
- 서울번드 온라인
6. Revenue Streams(수익원)

'판매 수수료'
- 국내 장인 뿐만 아니라 중국의 자사호, 일본의 유리장인 등 매달 300개 이상의 제품이 서울 번드에 입점을 요청함
7. Cost Structure(비용구조)

1) 제품 확장 가속화 비용

2) 서비스 확장 비용
- 해외 고객을 위한 다국어 몰
- 해외 배송 서비스 준비
8. Key Metrics(핵심지표)

1) 판매건수
- 10만원대의 고가 유기 커트러리 5만 개 이상 판매
- 유리컵 1주일 만에 2,000개 완판
- 옻칠 수저 받침 24시간 만에 완판

2) 고객당 구매단가
- 업계 평균 구매 단가는 $72, 서울 번드는 2배 높은 $130

3) 사이트 방문수
-65개국에서 28만 명이 서울 번드 사이트에 방문함

4) 입점 요청 건수
- 아시아 장인들로부터 매달 300개 이상의 제품 입점 요청
9. Unfair Advantage(경쟁우위)

'상품력'
- 해외 마케팅 비용없이 'GQ TAIWAN', 'VOGUE', 'MONOCLE' 등의 해외 메이저 미디어에 소개되었고,
65개국에서 280만명이 서울 번드 사이트에 방문함


이상으로 데모데이를 바탕으로 한 '서울 번드'의 린 캔버스 작성이 완료되었습니다:)


리빙 소품 쇼핑을 즐겨하는 1인으로써
서울번드 사이트에 꽤 오랜 시간을 머물게 되더라고요
유니크한 디자인의 도자기 그릇, 식기 등이 눈길을 끌었지만, 
그중 '저널'이라는 항목에서 여러 가지 콘텐츠들을 읽어보는 즐거움이 있었습니다.
특히 다양한 음식의 레시피와 맛깔스러운 플레이팅까지 담아낸 콘텐츠는
서울번드의 제품을 더욱 돋보이게 할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아시아와 한국의 장인들이 '서울 번드'를 통해 
자신의 작품과 동양의 아름다움을 세계로 전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데모데이 영상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xpym5l2MkkI&t=1s 

스파크랩스 데모데이- 서울번드

 

TAG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