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 캔버스 작성하기- 벤틀스페이스 '로위(LOWE)'

이번 포스팅의 주인공은 바로 벤틀스페이스의 공유 미용실 서비스 '로위' 입니다:)

 

전국의 미용 종사자는 23만 명, 미용실은 15만 개로, 미용산업은 연간 8조 원 규모의 큰 시장이지만,
수십 년 간 변하지 않는 미용 점주와 미용사의 비대칭적인 수익 문제가 존재하며 이로 인해 준비되지 않은 프리랜서 미용사들은 과도한 창업 비용을 들여 창업을 시도한다고 합니다. 안타깝게도 통계자료에 따르면 미용업은 1년 내 업종별 폐업률 20%를 달성하며 1위를 차지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미용산업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벤틀스페이스의 '로위(LOWE)'의 서비스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린 캔버스 작성- '로위'

1. Problem(문제점)

1) 미용 점주와 미용사의 비대칭적인 수익 문제
-미용사가 발생시키는 월 매출: 800만 원
-일 근무시간: 12시간
-월 수익배분: 200만 원(실수익 25%)

2) 1년 내 미용업의 폐업률은 1위
-프리랜서 미용사의 준비되지 않은 창업
2. Custormer Segments(고객군)

-미용실 창업을 준비하는 프리랜서 헤어디자이너
3. Unique Value proposition(고유의 가치 제안)

'비용의 최적화'
1) 초기 자본을 많이 들이지 않고 나만의 샵을 운영할 수 있음
2) 헤어디자이너 개인의 월 실수익률 증가
4. Solution(해결책)

공유 미용실 서비스 '로위(LOWE)'
1) 미용 시설과 공간 공유 서비스 
-헤어 디자이너에게 3평 내외의 독립된 공간 제공
-개인의 취향을 담아 인테리어 할 수 있음

2) 실패 리스크를 줄임
-기존 미용실 창업비용은 평균 8,000만 원, 로위에 입점 시 400만 원
-일 근무시간 평균 7.5시간
-월 실수익률 61%

3) 오픈 준비기간을 줄임
-기존 미용실 오픈 준비기간은 90일, 로위에 입점 시 1일

4) 부수적인 업무 해결
-디자인, 세무, 마케팅 업무를 도와주며 헤어디자이너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줌
5. Channel(채널)

1) 공유 미용실 로위 매장
-신촌점, 합정점, 홍대점, 홍대입구역점

2) 웹사이트
-지점 찾기, 예약
6. Revenue Streams(수익원)

비즈니스 모델= 전체 미용 서비스 매출-(미용사 지급 수수료 61%+매장 임차료)
7. Cost Structure(비용구조)

1)고객관리솔루션(CRM) 개발비용

2) 지점 개발을 위한 비용
-전국적으로 약 100개 지점 오픈 계획

3) 서비스 확장을 위한 비용
-두발 미용에 그치지 않고 네일, 메이크업 등 서비스 카테고리를 확장할 것
8. Key Metrics(핵심지표)

1) 매출액
-월평균 30%씩 성장하며 서비스 런칭 4개월만 0.8억 원의 매출 달성

2)재방문율
-한 번 방문했던 고객의 재방문율은 41%

3) 시술 건수
-입점한 디자이너 15명, 월 시술 건수는 1,000건 이상

4) 입점한 디자이너의 재계약률
-입점한 헤어디자이너와의 기본 계약 기간은 1년 단위, 시스템에 만족하고 재계약을 진행함
9. Unfair Advantage(경쟁우위)

-미용사들이 다루기 힘든 콘텐츠 디자인, 세무, 온라인 마케팅을 도와주며 본질에 집중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함


이렇게 '로위(LOWE)'의 린 캔버스 작성이 완료되었습니다:)

불균형한 미용 산업 속에서 많이 고단했을 프리랜서 미용사에게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서비스라는 생각이 들지만!

고객의 입장에서 몇 가지 질문을 던져보고 싶습니다.

첫 번째, 요즘 '로위(LOWE)' 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많은 공유 미용실이 늘어나고 있는데,
다른 곳은 따라 할 수 없는 로위 만의 서비스가 있을까요?
예를 들어 어떤 공유 미용실은 애견 동반이 가능하기도 하더라고요!

두 번째, 첫 방문한 고객의 경우 아직 담당 헤어디자이너가 없을 텐데요!
공유 미용실에 입점한 헤어디자이너 모두가 '원장'의 타이틀을 달고 있다면,
내 스타일을 담당해줄 디자이너 선택이 복불복이 아닐까 염려될 수 있을 것 같아요!

 

헤어 디자이너의 워라밸을 책임지는 공유 미용실 서비스 로위! 
미용 플랫폼으로써의 성장과 지점 확장의 목표를 꼭 이루시길 바랍니다:)


데모데이 영상 링크: www.youtube.com/watch?v=bUxa9HBslP8&t=1s

프라이머 데모데이- 벤틀스페이스 '로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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