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시장 국내 풀필먼트 현황

국내 이커머스 시장 규모는 얼마이고 풀필먼트 현황은 어떻게 될까요?

총 국내 이커머스 시장 거래액은 52조 원을 넘었고 모바일 쇼핑 경우에는 28조를 넘으면서 전체 이커머스 규모 반이 모바일로 성장했어요. 이커머스 시장은 국내 유통업 전체에 영향력을 가하면서 계속해서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고 있어요. 물류 기업들 역시 발 빠르게 직매입 상품의 보관과 처리를 담당하는 전용 풀필먼트센터를 구축하고 수도권 등 도심 중심으로 당일배송, 새벽배송 등 4~7시간 만에 배송이 되는 인프라를 만들고 있죠. 

 

이렇게 발빠르게 성장하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국내 풀필먼트 현황은 어떻게 될까요?

지난 포스팅에서는 쿠팡이 로켓배송 가능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오늘은 이커머스 시장에서 국내 풀필먼트 현황은 어떤지 살펴보도록 할게요!

👉 쿠팡 로켓배송을 알고 싶다면...?지난 포스팅 ' 쿠팡 풀필먼트가 로켓배송이 가능한 이유 ' 보러 가기

 

빠른 배송 서비스를 위해 확장되고 있는 풀필먼트센터

이제 물류센터는 단순한 물류창고가 아닌 포장 , 관리 , 배송 등 주문처리를 직접 하는 풀필먼트센터로 탈바꿈하였어요. 국내 택배 인프라는 이미 완성이 다 되어서 더 이상 배송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지 택배회사에서 줄여줄 일인지 의문이 들 수밖에 없기 때문에 배송의 변화를 기대하는 것보다 배송 전 주문처리단계를 변화해서 배송시간을 단축하는 물류기업들이 나오는 것이에요. 현재 이커머스 인프라는 쇼핑몰을 만들어서 오픈마켓이나 소셜커머스 등에 입점하여 판매를 하고 택배사를 통해 고객에게 전달하는 정도로 되어 있는 경우가 평균이에요. 여기서 풀필먼트 서비스가 들어가 창고 재고관리부터 포장, 출고업무 등 다양한 물류 배송 주문처리 업무가 들어간다면 쇼핑몰 입장에서는 상품기획과 마케팅에 집중하여 고객만족을 강화하여 매출을 더욱 늘릴 수 있는 환경이 갖춰지기 때문에 현재 많은 쇼핑몰이나 기업들이 풀필먼트센터를 확장하고 있어요.

 

확장되고 있는 풀필먼트 서비스. 문제점은?

이렇게 빠르게 확장되고 있는 풀필먼트 서비스 문제점은 없을까요? 기업 규모에 따라 다양한 문제점들이 있긴 해요. 중대형 기업에 경우 출고량 변동에 따라 물류관리가 탄력적으로 운용될 수 있는 문제가 생기고 갑자기 기하급수적으로 출고량이 늘어난다면 인력과 창고 규모의 문제 등으로 난처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겠죠? 소규모 업체의 경우도 출고량이 적고 다품종일 경우 출고할 때 오배송 등 복잡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겠죠.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해 풀필먼트 서비스가 클라우드 기반으로도 현재 나오고 있어요. 

 

 

 

 

클라우드 기반 풀필먼트 서비스

클라우드 기반 풀필먼트 서비스로 물류창고 시스템이 있다면 출고량 변동이 심하더라도 탄력적으로 운영이 가능하며 창고관리시스템으로 간단하고 쉽게 소량 다품종 물류작업도 가능하게 돼요. 그래서 요즘 풀필먼트 기업들을 살펴보면 전용 OMS / WMS를 무료로 이용하게 하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어요. 전용 프로그램으로 쉽게 관리가 될 수 있다면 아주 편리하게 물류를 운용할 수 있으니까요. 기존 쇼핑몰과 AP 연동으로 손쉽게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요즘 풀필먼트 업체들은 대부분 전용 OMS/WMS 를 갖추고 이용하는 기업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물류 트렌드. 그 중심의 서있는 풀필먼트 서비스.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현재 풀필먼트를 계속해서 사용하면서 빠른 배송과 함께 쉬운 관리를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있어요. 큰 기업들과 택배사들도 너도나도 풀필먼트에 뛰어들고 있으니 미래에는 이커머스 시장과 풀필먼트가 어떻게 바뀔지 무척 궁금하네요. 다음 포스팅에도 재미난 물류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재밌게 보셨다면 좋아요와 댓글 한 번씩 부탁드릴게요:)

 


박스 한가득 채우는 여유, 박스풀

TAG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