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풀필먼트 업체 브랜드 맵 총정리 (brand landscape)

국내 풀필먼트 업체 브랜드 맵 총정리를 해봤습니다. 2020년 전 세계 전자상거래(E-commerce) 시장이 코로나19로 인해 매우 가파르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였어요. 원래부터 굉장한 성장을 보이고 있는 분야였지만 이번 특수한 케이스를 직면해 불이 더 거세졌다고 보는 게 맞을 것 같은데 왜 거세졌냐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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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Un-tact) 선호

사람들이 비대면(Un-tact)’를 선호하게 되었기 때문이죠. 우린 이젠 모르는 사람을 맨 얼굴로 마주 보기가 무섭고 밖에선 사람의 얼굴 중 코와 입을 보지 못하는 일이 다반사가 되었어요.(담배 피우는 사람 빼고..) 택배는 물론 배달 음식도 이젠 문 앞에 두고 가주세요~”라고 말하는 것이 당연하게 되었죠.

 

무료 유튜브 강의 등 1인 쇼핑몰 창업자 증가

국내 이커머스 시장 또한 매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 특히 유튜브를 통해 쇼핑몰 운영에 대한 지식이 무료로 공개되면서 pre-N 잡러들에게 용기를 불어넣고 있어요. 그래서 온라인 쇼핑몰을 개설하고 직접 운영하시는 분들도 많아졌어요. 확실히! 아마존과 알리바바와 같은 글로벌 시장으로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도 잘 준비가 되어있고 온라인에서 관련 정보를 찾을 수 있어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는 비율도 많아졌고요.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의 입장에서 지마켓에서 드론을 구매하는 과정을 살펴보면 지마켓 앱에 접속하고 원하는 드론을 찾아 원하는 수량만큼 선택하고 구매 버튼을 눌러요. 그 후 이제 빨리  배송 되기를 마음 졸이며 기다리면 되죠. 하지만 브랜드의 입장에서 보면 과정이 매우 복잡해져요.

구매요청이 들어오면 일단 입금된 돈과 수량을 확인해야 해요.드론 재고가 있는지 확인하고 불량 여부를 살펴봐야 하고요.배송 전 빠트린 부품이 없는지 확인하고 배송 중 파손되지 않게 포장을 해요. 고객의 주소지를 확인하고 어떤 배송업체를 써야 하는지 확인하고 연락을 취하고 상품을 배송업체에 넘겨요. 게다가 경쟁사까지 생긴다면 마케팅에도 시간을 투자해야 해요. 수익이 나지 않는다면 어디서 문제가 있는지 직접 조사 또는 컨설팅을 받아 수익구조를 개선까지 해야 하죠.

 

 

 

 

그래서 브랜드와 고객 사이 어떤 분야들이 있고 각자 어떤 역할을 하는지 한눈에 살펴보면 좋지 않을까 해서 국내 이커머스 생태계 랜드스케이프를 만들어 보았어요. 이번 작업이 이커머스 산업의 생태계가 궁금하신 분들, 브랜드와 고객 사이에선 어떤 브랜드들이 어떤 일을 수행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이커머스 비즈니스 랜드스케이프


2020 이커머스 비즈니스 랜드스케이프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다음에도 더 재밌고 유익한 물류 IT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박스 한가득 채우는 여유, 박스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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