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카카오' 는 왜 풀필먼트 사업에 진출했을까?

풀필먼트 서비스가 국내에서 많은 기업들에 관심을 받으며 투자를 이어가고 있어요. 물류와 관련된 기업들은 물론 IT 기업에서도 풀필먼트 시장에 발을 들이고 있는 실정인데 기업들이 왜 풀필먼트 서비스에 관심을 갖는 걸까요?

👉 풀필먼트 관련 기업들이 궁금하다면...? 지난 포스팅 '이커머스 비즈니스 랜드스케이프 알아보기 ' 읽으러 가기

풀필먼트에 투자를 이어가는 기업들 중 네이버·카카오 등 대형 기업들이 많이 있어요. 

 

네이버 풀필먼트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네이버 경우 현재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기 위한 스마트 스토어를 위해 물류스타트업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는데요. 지난 3월에는 스마트 물류 스타트업인 '위킵'이라는 기업에 투자를 하였고 품고라는 풀필먼트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두손컴퍼니'에도 투자를 발표했어요. 네이버는 투자를 기반으로 해서 풀필먼트 사업을 펼칠 무대로 스마트스토어를 손꼽았고 소상공인 위주로 구성된 오픈마켓인 스마트 스토어는 국내 최대 포털 사이트라는 강점을 살려서 엄청난 성장을 이루고 있어요.

 

카카오 풀필먼트

AI 기술적인 부분을 중점으로 풀필머트 사업에 시동거는 카카오

메신저 서비스로 많이 알려진 카카오도 풀필먼트 서비스에 시동을 걸고 있는데 '카카오 풀필먼트'라는 이름으로 풀필먼트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 여러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고 해요. 아직까지 구체적인 내용이 정해지진 않았지만 현재 네이버에서 진행한 것처럼 다양한 물류업계랑 미팅을 가지면서 다양한 얘기를 나누고 있는 것 같아요. 카카오는 AI 같은 기술적인 부분을 중점으로 풀필먼트 사업을 추진할 것으로 보이는데 어떻게 진행될지는 아직 아무도 몰라요.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와 카카오에서 풀필먼트 사업을 왜 주목하는 걸까요? 그 이유는 이커머스 시장이 확대하려면 풀필먼트 사업이 꼭 필요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요. 직접 운영하기엔 비용과 시간 등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직접 물류창고를 운영하기보다 물류창고를 가진 업체와 협력을 해서 진행하거나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IT 기술력을 활용해서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등으로 운영이 될 것으로 보여요. 

 

 

특히 네이버는 올해 집중 분야로 이커머스 사업을 꼽으면서 풀필먼트 사업에 그 어떤 기업보다도 속도를 내고 있어요. 네이버 홍보팀 관계자 얘기를 들어보면 "스마트 스토어 판매자들이 좀 더 편리하고 저렴하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풀필먼트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고 직접 물류 시장을 운영할 계획은 전혀 없다"라고 밝혔어요. 

큰 IT기업들이 풀필먼트 사업에 진출한다면 좋은 면만 있을까요?

한편으로는 시장 독점으로 우려스럽다는 의견도 있어요. 유통업계 관련 관계자는 "네이버와 카카오가 시장에서 어떤 힘을 보여줄지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이커머스 시장이 계속해서 꾸준하게 성장 중인데 큰 기업에서 힘을 쓴다면 그 판을 뒤집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IT 기업이 기존에 가진 힘인 영향력과 데이터 등 풀필먼트 서비스에 나서면 매우 유리한 입지에서 출발하는 것이고 독과점이나 다름없다"라는 의견이에요. 

계속해서 발전해나가고 있는 이커머스 시장과 풀필먼트 사업은 미래에는 어떻게 바뀔까요?

다음에도 더 재밌는 물류 소식으로 찾아뵙도록 할게요.

 


박스 한가득 채우는 여유, 박스풀

 

TAGS.

Comments